Jump to content
Gemini now has added data protection. Chat with Gemini to save time, personalize learning and inspire creativity.
Gemini now has added data protection. Chat now.

지식의 전달에서 배움의 공유로: 크롬북이 바꾼 교실의 풍경

Background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영훈국제중학교는 약 500명의 학생과 45명의 교사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영훈국제중학교는 입시 위주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업, 활동을 통해 새로운 시대의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을 중요한 교육 철학으로 삼고 있습니다.

영훈국제중학교는 일찍부터 온라인 기반 양방향 교육 환경을 경험했습니다. 특히 온라인 수업이 중심이 됐던 팬데믹 시기를 거치며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토론과 발표, 협업 등을 통한 양방향 교육 환경이 주는 가치를 경험했습니다. 모든 활동들이 공간의 제약 없이 Google Classroom 그리고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을 통해 이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읽은 셈입니다.

영훈국제중학교는 이 양방향 교육 환경을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만들고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삼았습니다. 이주연 선생님을 비롯해 뜻을 함께 하는 교사들이 연수와 자격 인증 과정을 거쳐 2024년 2월 28일, 영훈국제중학교은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교로는 처음으로 Google Reference School에 선정되었습니다.

마침 서울시교육청에서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 기기 보급 사업이 시작되면서 전반적인 교육 환경을 하이브리드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영훈국제중학교는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을 도입하고 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Chromebook을 모든 학생에게 배포해 수업과 발표를 비롯해 교내 활동에 전반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Challenge

양방향 수업의 어려움 중 하나는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쓰는 기기가 PC부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으로 갈라지면서 학습 경험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웠습니다. 단순한 원격 수업이나 과제의 디지털 전환이 아니라 전체 학습 과정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와 시나리오에 대한 답과 공감대가 필요했습니다.

단순히 ‘주어진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다’는 것을 넘어 학생들이 과제를 통해 협업하고, 정답에 도달하기까지 모든 학습 과정 자체를 전환하면서 모두가 ‘무엇이든 만들고, 나누고, 소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했습니다.

이 뿐 아니라 교사들의 행정 업무와 소통에도 일관성이 필요했습니다. 수많은 보고서와 문서를 취합하고 관리하는 일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고, 중요한 일들에 대해서도 명확한 전달을 위해 많은 회의가 당연하게 여겨지는 업무 문화를 바꿀 필요가 있었습니다.

Solution

영훈국제중학교는 Google Reference School로 지정되기 전에도 대부분의 교직원들이 Google Classroom과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의 경험을 갖고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의 고도화를 계획하고 많은 교사들이 자격 인증을 획득하면서 기술적인 접근 뿐 아니라 교육의 변화에 공감하게 됐습니다.

본격적으로 학생들에게 Chromebook이 보급되면서 영훈국제중학교의 교사들은 수업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눈에 띄는 변화는 종이 사용이 줄었다는 점입니다. 과목과 수업마다 다르지만 많은 상황에서 Google Classroom의 도구는 종이 학습지를 빠르게 대체했습니다.

Google 클래스룸의 연습 세트는 기존의 종이 학습지를 완벽하게 대체하며 교실 풍경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AI가 객관식뿐만 아니라 단답형 답안까지 자동으로 채점하고 학습 과정을 분석해주기 때문에, 종이 채점의 번거로움은 사라지고 학생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지도는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평가나 과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단순히 문제를 맞추는 데에 있지 않듯이 평가 역시 동그라미를 치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풀이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과제의 본질적인 목적입니다. 연습 세트를 활용하면서 교사로서 학생들의 고민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주연 선생님은 연습 세트를 통해 틀린 문제에 대해서 단순한 오답 체크가 아니라 학생들이 어떤 과정을 겪었고, 몇 번의 재시도 후에 정답을 얻어냈는지까지 알 수 있게 됐습니다. 연습 세트는 문항마다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었는지에 대해서도 한 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어려워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파악해 수업에 반영하면서 집중도가 크게 달라졌습니다.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학생들은 교사들과 더 편하게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주연, 과학 교사, 영훈국제중학교

Google 클래스룸의 Youtube Interactive 기능을 활용해 영상의 특정 지점에 퀴즈를 넣어 몰입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특히 과학 시간에 교과서의 내용을 더 쉽게 알 수 있는 다큐멘터리나 학술 자료들을 통해서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이고, 가장 필요한 순간에 수업과 관련된 퀴즈를 제시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교과서의 내용을 집중해서 읽고 그 안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토대로 직접 문제를 내고 이를 Google Sheets로 실시간 취합해 모두가 함께 풀어보는 등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활동이 이어집니다.

Impact

교사 입장에서도 기존에는 공동 작업에 대한 결과물만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실시간으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살필 수 있고 학생 각각의 참여 활동을 확인하고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게 됐습니다. 학생들도 이렇게 동시에 함께 참여하는 문화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과정을 지켜보고 돕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게 됐습니다.

교사들의 행정 업무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존의 회의록 대신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를 통해 모든 자료와 과정, 결과가 기록되고, 회의를 통한 최종적인 의사결정이 하나의 공간에 정리됩니다. 이 내용은 모든 교사들에게 공유되기 때문에 효율성을 넘어, '정보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15명의 외국인 교사들도 언어와 도구의 장벽 없이 일관된 소통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주연 선생님은 “정보가 독점되지 않고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면서, 의사 결정 과정 자체가 건강해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창의성은 집단으로부터 나온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유로운 발언권이 있어야 합니다.
채택 여부를 떠나,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이 갖춰졌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주연, 과학 교사, 영훈국제중학교

Summary

영훈국제중학교의 Chromebook, 그리고 Google Classroom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의 조합은 단순한 디지털 도구의 도입이 아니라 '상호작용', '투명한 소통', '과정의 존중'이라는 교육 철학과 기술이 어떻게 조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의 결과물입니다.

명확한 목표 아래에서 수업들은 더욱 고도화되고, 시간과 공간의 영향 없이 학생들이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디지털 리터러시나 생성형 AI에 대한 고민들도 건강하게 접근하고 풀어낼 수 있는 체력이 생겼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교육 환경 변화의 흐름에서도 영훈국제중학교는 '어떻게 잘 쓸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고민을 통해 미래 교육을 위한 안전하고 창의적인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모든 활동 결과물이 학생 계정에 보관되어 학습의 일관성이 유지됩니다. Chromebook은 학생들이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을 점수 너머의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주연, 과학 교사, 영훈국제중학교

Sign up here for updates, insights, resources, and more.